본문 바로가기
건강한 다이어트

인바디 정확하게 측정하는 법 (인바디 측정법, 주의사항 등)

by joyrang 2022. 8. 18.
728x90

"인바디 정확하게 측정하는 법"
(인바디 측정법, 주의사항 등)

 


안녕하세요 조이입니다🥰
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, 다들 한 번쯤 인바디를 측정해보셨을 거예요.
 
오늘은 인바디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려드릴건데요, 해당 방법은 가정용 인바디 기기뿐만 아니라 헬스장이나 보건소에 있는 인바디를 측정할 때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에요.


글 목차
인바디 측정 원리
인바디 측정법
인바디 측정 주의사항


인바디 측정


인바디 측정 원리

 
우선 인바디 측정 원리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.
인바디는 발 끝 또는 손 끝으로 전류를 흘려보내 신체 내 체성분들을 측정하는데요,
 
이 때 체내로 들어온 전류의 저항값에 따라 신체의 어디가 근육이고 지방인지 구분합니다.
 
예를들어, 전류가 잘 흐르는 곳은 (저항값이 낮음) 수분이 많은 근육으로 인식합니다.
반면, 전류가 잘 흐르지 않는 곳은 (저항값이 높음) 수분이 적은 지방으로 인식하게 됩니다. 

 

인바디 측정 원리
전류의 저항값에 따른 근육/지방 인식
전류가 잘 흐름(저항↓) = 수분 많음 = 근육
전류가 잘 안흐름(저항↑) = 수분 적음 = 지방

 

728x90

인바디 측정법

 
다음은 인바디 측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 

인바디 측정법

 
① 인바디는 공복일 때 측정한다. 
 
왜 공복일 때 측정해야 할까요? 여기서 말하는 '공복'이란 체내에 있는 음식물이 소화된 상태를 의미하는데요,
 
인바디 측정 직전에 음식과 수분을 섭취하게 되면 체내로 유입되는 수분량이 많아져서 실제 체성분과 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대부분의 경우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 수분량이 많아지니 근육량은 많게, 지방량은 적게 측정됩니다. (단, 연령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음)
 
그래서 인바디는 식후 최소 1시간 이상의 텀을 두고 측정하는 것이 좋으며 수분도 측정 후 드시는게 좋습니다.
 

인바디 측정법

 
② 인바디는 운동 전에 측정한다.
 
인바디는 운동 후 측정하는 것보다 운동 전에 측정해야 오차가 적습니다.
 
그 이유는 운동 직후엔 근육으로 유입되는 혈류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.
 
그래서 운동 후 인바디를 측정하게 되면 지방량이 줄어들고 근육량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.
 
이는 지방이 100% 감소하고, 근육이 증가해서 나타난 결과라기보단, 운동을 하며 1) 체지방이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된 상태이거나 2) 혈류량 증가로 수분량이 증가하며 상대적으로 지방이 적게 측정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.
 
하지만 모든사람이 운동후에 지방이 줄고 근육량이 늘어나는 수치를 보이진 않으니 참고해주세요! (*연령, 평소 운동량, 심혈관계 질병 유무에 따라 운동 후 지방량이 더 높게 측정되는 경우도 있음)
 

인바디 측정 주의사항

 
③ 인바디 측정 시 동일한 옷을 입는다.
 
인바디 측정 시 항상 같은 옷을 입고 측정하긴 어려울 수 있으나 두께감과 재질이 가장 유사한 옷을 입고 측정하면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.
 
단순히 옷 무게의 영향 뿐만아니라 옷 재질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
 
또한 양말, 스타킹은 발 끝으로 통하는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니 벗고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
 
가끔 손과 발이 건조해도 전류가 잘 흐르지 않아 오류가 생길 수 있으니 이럴 땐 인바디 발판 또는 손잡이 부분을 물티슈로 닦고 측정하면 됩니다.
 

인바디 측정 주의사항

 
④ 인바디는 동일한 시간에 측정한다.
 
시간은 인바디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? 우리의 신체는 자율신경인 교감, 부교감 신경에 의해 조절되는데요,
 

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란?
교감신경 : 심박수 증가, 근육 수축, 동공 확대 등 (주로 낮에 상승)
부교감 신경 : 심박수 감소, 근육 이완, 동공 축소 등 (주로 밤에 상승)
*건강한 사람은 낮에는 교감:부교감=6:4 비율
밤에는 교감:부교감=4:6 비율입니다.

 
낮과 밤의 신진대사가 다르기 때문에 혈류량 및 신체 활성도에 따라 미세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.
 
따라서 비슷한 시간에 측정할 수록 인바디 수치를 더 일관성있게 측정할 수 있는데요,
 
신진대사가 상대적으로 더 활발한 낮 시간대에 인바디를 측정한다면 더 좋은 데이터(근육량↑, 지방량↓)가 나올 확률이 높겠죠


인바디 결과

 

인바디 측정 주의사항

 
① 식사 전후, 수분 섭취 전후는 피하기 : 체내 수분량 변화로 오차가 생길 수 있다.
 
② 운동 전에 측정 : 운동 후엔 혈류량이 증가하여 오차가 생길 수 있다.
 
③ 동일한 옷을 입고 측정 : 옷 재질에 따라 전류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다. 특히 손이 건조할 경우 전류가 잘 흐르지 않으니 오류가 날 경우 발과 손 전극 부분을 물티슈로 닦고 측정한다.
 
④ 동일한 시간에 측정한다 : 자율 신경에 따라 혈류량, 신체 대사 능력 차이로 오차가 생길 수 있으니 최대한 동일한 시간에 측정한다.


인바디 측정원리, 측정법 및 주의사항을 알아보며 인바디를 좀 더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보았는데요,

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
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💪🏻 감사합니다!

반응형

댓글